그로스 해킹이란?
- 크로스펑셔널한 직군의 멤버들이 모여서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
- 이를 빠르게 반복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
그로스 해킹은 각 서비스의 사용 맥락이나 시장 상황을 반영해서 진행할 때 의미가 있다.
그로스 해킹에서 강조하는 개념들
크로스펑셔널 팀(Cross-Functional Team)
- 목적 기반으로 구성된 조직에서의 협업, 여러 직군의 구성원들의 협업을 의미
린 스타트업(Lean Startup)
- 제품개발 -> 지표 측정 -> 학습 및 개선 사이클을 빠르게 반복함으로써 학습 비용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
최소 기능 제품(MVP)
- 린 스타트업에서 강조하는 개념이자 요소로,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의미한다.
AARRR
- 고객 유치(Acquisition), 활성화(Activation), 리텐션(Retention), 수익화(Revenue), 추천(Referral) 다섯 가지 범주에 따라 주요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지표 관리 방법론
전제조건
그로스 해킹의 전제 조건이 되는 제품 - 시장 적합성(PMF) 설정을 해야 한다.
사람들이 많이 하는 실수로는 선 제품 출시 후 고객 찾기, 서비스 개선 = 기능 추가로 생각하는 것이 있다.
시장 적합성(PMF)을 확인한다는 것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로스 해킹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?에 답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.
제품 - 시장 적합성(PMF) 확인 지표
1) 리텐션(Retention rate)
- 유지율을 뜻하는 리텐션은 사용자들이 특정 서비스에 얼마나 꾸준히 남아서 활동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
- 시간이 지날수록 우하향하는 패턴을 보이지만 기울기가 안정화되는 지점을 확인해야 해당 서비스의 PMF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.
- 리텐션은 서비스가 속한 카테고리의 영향을 받는다.
2) 전환율(Conversion rate)
- 사용자의 비율
- 전환율을 보여주는 전환 퍼널은 단계가 거듭될수록 이탈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역삼각형 모습을 띤다.
- 어떤 상품을 다루는 서비스인지에 따라 목표로 하는 전환율이 달라질 수 있다.
- 절대적인 기준이 있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환율의 변화 추이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.
3) 순수 추천 지수(NPS)
- 서비스에 만족하는 그룹을 토대로 서비스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지표
- NPS는 -1 ~ 1사이의 값이 나올 수 있다.
- NPS = (적극적 추천 그룹 - 비추천 그룹)/ 전체 응답자 로 구할 수 있다.
- 순수 추천 지수가 양수라면 전반적으로 NPS 지수가 양호한 것으로 판단한다.
AARRR
흔히 지표를 바라보는 관점에는 과업 기반 VS 프레임워크 기반이 있다.
1) 과업 기반 지표 관리
- 부서별로 담당업무를 정의하고, 해당 업무를 하면서 생기는 숫자를 지표로 관리한다.
2) 프레임워크 기반 지표 관리
- 서비스 이용흐름에 따른 핵심 퍼널과 지표를 정의하고, 해당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과업을 수행한다.
AARRR 프레임 워크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을 기반으로 고객 유치, 활성화, 리텐션, 수익화, 추천이라는 5가지 카테고리를 정의하고 각 카테고리에서 핵심이 되는 지표를 측정/개선하는 지표 관리 방법론이다.
- AARRR 지표 개선 순서는 활성화와 유지율을 우선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유치와 추천, 그다음 수익화를 개선하는 것이 권고된다.
고객 유치(Acquisition)
- 고객 유치 과정의 핵심은 고객 유치에 기여한 채널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.
활성화(Activation)
- 활성화 단계의 핵심은 퍼널 분석이다.
- 퍼널 분석을 진행할 때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일은 사용자들이 핵심 가치를 경험하는 순간을 정의하는 것이다.
리텐션(Retention)
- 리텐션은 유지율을 측정하는 지표로, 일반적으로 접속을 기준으로 측정한다.
- 리텐션의 변화는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결과를 확인하는 데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.
- 리텐션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클래식 리텐션, 범위 리텐션, 롤링 리텐션이 대표적이다.
- 인게이지먼트 지표는 매일 동일한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들어오는지 혹은 날마다 새로운 사용자가 들어오는지 가늠하게 해준다.
수익화(Revenue)
- 서비스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고 잘 작동하는지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.
- 수익화 관련 주요 지표로는 ARPU, ARPPU, 고객 생애 가치(LTV), 고객 생애 매출(LTR)이 있다.
추천(Referral)
- 추천은 기존 사용자의 추천이나 입소문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를 데려오는 것을 의미한다.
- 추천 기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'친구 초대'로 어떤 문구와 톤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성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.
- 친구 초대에 대한 보상은 현금성 보상도 좋지만 서비스에 대한 업그레이드 혜택을 주는 것도 좋은 보상이 될 수 있다.
- 추천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지표로는 바이럴 계수가 있다.
1주차 후기
혼자 공부를 하다 보면 동기 부여가 잘 안되기도 하고 목적성을 잃어버릴 때가 종종 있었는데 데이터리안에서 기회를 주셔서 참여하게 되었다. 서비스 관점에서 무엇이 중요한 지표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문구가 인상적이었는데 그 이유는 실제로 인턴 생활을 할때도, 또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결국 구하고자 하는 인사이트가 뭐지? 라는 어려움에 부딪힐 때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.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데이터 분석하는 내 일에만 집중해왔는데 성공적인 서비스를 목표로 어떤 지표를 개선해야 좋은지 그리고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등이 상세히 적혀 있어서 좋았다. 그로스 해킹에 대해 예전부터 공부해보고 싶었는데 이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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